도남사회복지관은 사회복지사들이 사회복지사 윤리강령을 준수하며, 올바른 가치판단 기준 및 이와 관련된 절차를 정함으로써 윤리적인 경영활동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기관은 쾌적하고 안전한 근무환경을 조성하고 개인의 능력을 최대한 발휘 하도록 한다.
기관은 직원의 복리후생과 직원 복지증진을 위한 제도의 실시로 직원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 노력한다.
기관은 직원에게 채용, 승진, 평가, 보상에 있어 공정한 기준을 적용하며 목표와 성과에 대한 분명한 기준을 제시하고 업적과 능력에 따라 공정하게 평가하여야 한다.
기관은 직원의 자질과 능력개발을 위해 적절하게 지원하며 직원의 업무 역량강화를 위해 힘쓴다.
자신의 업무와 관련해서 발생하는 모든 사항과 기관내에서 발생하는 사건, 사고 등 적시에 사실에 근거하여 정확하게 보고하여야 한다.
직원은 업무과정에서 습득한 지식 및 정보를 공유하여 서비스의 질적인 향상을 도모하고 습득된 정보에 대해 업무외적으로 정보를 누설하지 않는다.
직원은 기관의 사진을 소중히 여기고 기관의 자산으로 사적이득을 취하지 않는다.
직원은 업무시간 중에 업무와 관련이 없는 사적행위를 하지 않는다.
직원은 사회복지의 기본가치인 지식, 기술, 가치의 향상을 위해 노력하여야 한다.
이용자의 개성을 존중하며 그들의 개인차와 욕구에 맞도록 지도한다.
직원은 이용자들에게 좋은 서비스 제공을 위해 자원봉사자 및 후원자를 적극 발굴, 활용하여야 한다.
이용자와 자원연계 시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개발하고 교육한 후 파견하며, 자원봉사 확인서는 정확한 기록을 바탕으로 발급하며 개인적 친분이나 봉사자의 개인적 사정, 부탁으로 인해 확인서를 발급하지 않는다.
직원은 성별, 연령, 학력, 장애여부, 종교 등의 이유로 이용자를 차별하지 않고 공정하게 서비스를 제공하여야 한다.
이용자를 존중하고 신체적 정신적 위험이나 폭력, 고통, 강압, 부당한 영향력을 행사하지 않는다.
직원은 이용자와의 관계에서 반말, 은어, 비속어를 사용해서는 안되며, 적절한 언어와 호칭을 사용한다.
직원은 이용자와 평등한 입장에서 만나고 업무를 추진한다.
직원은 이용자와 어떤 상황하에서도 금전적, 성적 관계 등 부적절한 관계를 갖지 않는다.
이용자와의 약속은 신중히 판단하여야 하며 기관보고사항인지 판단하여, 체결된 약속은 책임감 있게 이행한다.
직원은 이용자의 인권을 존중하고 이용자의 이익을 최대한 대변하여야 한다.
직원은 이용자에게 평등한 참여의 기회를 제공하도록 노력하여야 한다.
이용자의 개인정보에 대해 철저히 비밀을 유지하며 이용자의 동의없이 사적인 정보를 노출하지 않는다.
이용자의 정보에 대한 외부유출은 당사자의 사전 동의 후 공문에 의해 시행하며 개인파일, 전산프로그램은 잠금장치 및 비밀번호를 입력하여 이용자의 비밀을 보장한다.
이용자의 비밀보장을 위해 상담실에서 상담을 실시하며 공공장소에서 당사자의 승인 없이 이용자에 관한 토론을 방지해야 한다.
이용자가 자신의 서비스계획 및 평가에 참여하여 자기결정권을 최대한 행사할 수 있도록 한다.
이용자의 서비스 범위와 내용에 대해 정확하고 충분한 정보를 제공하여 알 권리를 인정하고 존중하여야 한다.
이용자에게 문제가 발생할 경우 관계기관 및 가족에 신고의무를 반드시 이행하여야 한다.
지역주민과 소통하는 복지관
직원과 소통하고 규정과 지침을 준수하는 복지관
투명한 재정을 사용하는 복지관
우리 도남사회복지관은 “윤리경영”을 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이용자에 대한 윤리”입니다. 복지관과 직원이 이용자의 인권과 권리에 대해 미흡한 부분이 있으면 언제든지 이의 제기할 수 있습니다.
1 이용자 존중
이용자에 대하여 인간으로서의 존엄성을 존중하며, 부당한 신체적 · 정신적 위협이나 폭력, 고통, 강압과 부당한 영향력을 행사하지 않습니다.
2 차별금지
이용자에 대하여 어떠한 차별이나 불이익을 주지 않고 공정하고 성실하게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3 이용자 이익보호
이용자의 정당한 이익을 최우선 행동기준으로 하며, 항상 이용자의 이익이 보호될 수 있도록 업무를 처리합니다.
4 이용자와의 약속이행
이용자와의 약속은 신중하게 판단하여야 하며, 체결된 약속은 철저히 이행합니다.
5 사생활 보호와 비밀유지
① 이용자의 사생활을 존중하고 보호하며 직무수행과정에서 얻은 정보에 대해서는 철저하게 비밀을 유지합니다.
② 이용자의 사전 승인 없이 고객과 관련된 정보를 타인에게 누설하거나 타 용도에 사용하지 않고, 이용자의 명예를 보호합니다.
1전문서비스 요구 권리
이용자는 공인된 자격을 가진 전문가에 의거하여 서비스를 제공받으며, 재교육을 통한 최신기술과 정보를 서비스에 반영하여 최고 수준의 서비스를 받을 권리가 있습니다.
2 이용자의 안전 편의 권리
이용자의 안전을 최우선으로 하는 서비스 제공 및 시설물 유지를 요구할 권리가 있습니다.
3 이용자의 알권리
이용자는 정당하게 알아야 할 정보를 요구할 권리가 있습니다.
4 자기결정권
이용자는 자기결정권을 최대한 행사할 수 있도록 서비스의 범위와 내용에 대해 정확하고 충분한 정보를 제공하여 원하는 서비스를 선택하고 거부할 수 있습니다.
1운영 및 서비스 참여
우리는 복지관 운영과 서비스 과정 전반에 적극적인 동반자로서 계획, 개입, 평가의 전 과정에 이용자와 함께 합니다.
2 이용자의 소리경청
이용자의 의견과 제안을 경청하여야 하며, 이용자의 업무처리시 반영될 수 있도록 노력합니다.
3 이의제기
이용자는 건의함, 담당자와 상담, 관장과 이용자와의 대화시간을 통해 이의를 제기할 수 있으며, 이의제기로 인한 제반 불이익을 받지 않도록 제기권자를 보호합니다.
의견제시 방법
1 항상 단정한 용모와 복장으로 공손하고 적극적인 태도로 이용자를 응대합니다.
2 이용자와 전화 통화할 때에 친절하고 성실하게 응대합니다.
3 이용자의 업무를 최우선으로 처리합니다.
4 이용자의 이해관계에 영향을 미치는 내용을 명확하게 하고, 모든 인쇄물을 이용자가 이해하기 쉽게 제작하여 제공합니다.
5 이용자를 위한 편의시설 및 서비스공간을 쾌적하고 청결하게 유지합니다.
6 이용자가 정당하게 이용료의 환불을 요구할 경우 기관의 규정에 의하여 처리합니다.